서강대 로스쿨 뉴스레터 산학협력 특집호

Volumn

2

Sogang Newsletter of Law School May Issue

Partnership

Interview

서강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의 Partner 로펌, 법무법인 ‘리앤파트너스’를 만나다.

법무법인 리앤파트너스는 첨단 금융범죄, 기업법률자문, 부동산 관련 송무에 특화된 전문 부티크 로펌이다. 부티크 로펌의 전문성은 각 특수한 분야를 섭렵하는 전문가들의 결합으로써 이루어진다. 바로 그것이 리앤파트너스가 가지는 ‘강소로펌’으로서의 자신감이다. 인턴십을 통해 로펌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전수받을 기회가 있다면 그것은 다시금 새로운 분야와 시장 개척의 초석이 될 것이다.

법무법인 리앤파트너스

Q. 안녕하세요 대표님. 이번 서강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과의 업무협약식을 통해 저희 서강대학교와 새로운 인연을 이어가실 예정인데요, 간단한 소개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리앤파트너스 이승재 대표변호사입니다. 저는 연수원 수료 이후 법무법인 세종에서 5년여간 근무하던 중, 보다 의뢰인에게 밀착해 빠르고 실질적인 법률 자문을 드리고픈 생각에 지난 2016년 법무법인 리앤파트너스를 설립해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법무법인 리앤파트너스는 대형로펌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티크 로펌”

Q. 법무법인 리앤파트너스에 대해서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법무법인 리앤파트너스는 대형로펌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티크 로펌입니다. 아무래도 로펌의 조직이 크다 보면 부티크 로펌보다 의사결정과 소통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이는 고스란히 의뢰인의 부담이 됩니다. 저희 법무법인에는 첨단 금융범죄, 기업법률자문, 부동산 관련 소송 및 자문 등에 특화된 업무 분야에 대해 오랜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변호사들이 근무하고 있고, 이들이 대표변호사와 팀을 이루어 소규모 게릴라 방식으로 의뢰인과 소통하고 있어 빠르고 정확한 법률적인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Q. 이번 업무협약 체결 소식을 듣고 원내 구성원들의 많은 관심이 있을텐데요, 법무법인 리앤파트너스만의 특성화 분야나 핵심적 가치, 비전에 대해서 말씀해주시겠습니까.

법무법인 리앤파트너스에서는 첨단 금융범죄, 기업법률자문, 부동산 관련 소송 및 자문 사건을 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첨단 금융범죄 등의 사건에서는 기술발전 추이에 맞춘 법률자문과 소송 대응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첨단 금융범죄 분야에 있어서는 새로운 판례를 축적하고, 기술의 발달을 법조계에 소개하고 적용하는 데 더 큰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법무법인 리앤파트너스의 이승재 대표변호사

“가상화폐 기술이 악용된 금융범죄 등, 신흥 범죄는 전례가 없어.. 리앤파트너스는 최초의 역사를 만들어낼 것”

Q. 법무법인 리앤파트너스는 형사ㆍ가사ㆍ기업법무 및 첨단 금융범죄 분야에 특화된 법무법인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성과 관련하여 법무법인 리앤파트너스는 어떤 유형과 구조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인가요? 특히 첨단 금융 분쟁에 대응하는 리앤파트너스만의 특수한 인적 자원 및 기술ㆍ경험, 지식과 서비스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예를 들어, 가상화폐 거래와 투자만 하더라도 이와 관련된 범죄는 기존의 경제범죄의 법리로는 설명이 되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 때문에 실제 금전적인 피해를 입은 피해자는 존재하지 않는데, 기존 법리상으로는 범죄에 해당할 여지가 있어 수사와 재판을 거치게 되는 사례들이 있었고, 저희 리앤파트너스에서는 주로 이렇게 전례가 없는 사건들을 맡아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법무법인 리앤파트너스에는 가상화폐, 첨단 금융상품과 관련된 형사사건 및 자문 업무 경력이 많은 변호사들이 포진해 있고, 이들이 의뢰인 회사에 대한 맞춤 자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턴십에서는 ‘로스쿨에서 로펌으로’, 그리고 ‘로펌에서 로스쿨로’ 이루어지는 선순환적 피드백이 중요해”

Q. 현재 법조계에서도 자신만의 전문적 분야에서 활약하는 ‘자문변호사’들이 있는데, ‘서강대 로스쿨-법무법인 리앤파트너스 실무수습’에서도 그러한 전문적인 자문변호사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기대해볼 수 있을까요? 법무법인 리앤파트너스가 설계한 로스쿨 인턴십 프로그램의 청사진이 궁금합니다.

로스쿨에서는 기본적인 법리를 익히는 곳이라면, 실무는 이렇게 익힌 리걸마인드를 실제로 적용하는 곳입니다. 법무법인 리앤파트너스의 실무수습은 최대한 저희가 실제로 진행하고 있는 첨단 금융범죄, 기업자문 등의 사건을 직접 인턴십에 참여한 분들이 체험하도록 하고, 자신이 그동안 배운 법리가 실무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확인한 후, 무엇보다 실무에서 역량 있는 변호사가 되기 위해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한 후 다시 로스쿨로 돌아가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워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답’이 없는 분야의 유일한 해결책은, 열정뿐이라고 생각해. 인턴십의 기회를 통해 헌신하는 변호사가 되었으면”

Q. 리앤파트너스의 전문성과 강점에 대해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가질 것 같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에 로스쿨 인턴십 및 변호사실습 제휴 시스템 구축에 관련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리앤파트너스가 추구하는 인재상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또한 업무관련성의 관점에서, 리앤파트너스에 지원하고자 하는 법전원생ㆍ변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사항이 있을까요?

사실 로스쿨에 합격해 인턴십, 실무수습을 거칠 정도의 인재들이라면 기본적인 업무능력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호사들 간의 역량에 차이가 나는 것은 결국 자신이 맡은 사건에 얼마나 열심을 다하고, 시간을 쏟느냐입니다. 실제로 저희가 주로 진행하는 첨단 금융범죄, 기업법률자문, 부동산 관련 소송 및 자문 사건은 기존에 책이나 판례로 만들어진 확고한 “답”이 없는 분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걸마인드를 통해 적절한 대안을 도출하고, 그에 대한 법리적 해석을 준비하는 것은 온전히 담당 변호사의 상상력과 노력입니다. 저희는 이렇게 자신의 사건에 헌신할 수 있는 변호사를 선호합니다.

Q. 서강대학교와의 업무협약 체결의 계기와 관련해, 대표님께서는 서강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으로부터 어떠한 인상을 받으셨는지요? 구체적으로 서강대학교의 강점이라고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최근 로스쿨 학생들은 로스쿨 재학 시기부터 구체적으로 자신의 꿈에 대해 고민하는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어찌 보면 모두가 거쳐야 하는 인턴십 중 하나일 수도 있는데, 이런 기회를 소중히 생각하고 매사 열심인 모습에 좋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법무법인 리앤파트너스는 열정을 가진 학생과 함께 상호작용하며 인턴십을 구성하기를 원한다.

Q. 마지막으로 서강대 법전원과의 첫 산합협력 파트너 로펌으로서 앞으로 구상하시는 이상적인 파트너쉽의 모습이 있다면 어떠한 것인가요?

단순한 산학협력 파트너 관계를 넘어서, 산학협력을 통해 실제로 변호사들이 하는 업무를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학생들이 취업이나 변호사 생활에 대해 궁금한 점, 그리고 고민이 되는 점, 로스쿨에서부터 준비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밀착형 도움을 줄 수 있는 관계를 이어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