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전문대학원 뉴스레터 제12호

Volumn

12

Sogang Newsletter of Law School March 2025 Issue

News

Ceremony

제14회 법학전문대학원 학위수여식

학위수여식 기념 촬영

지난 2월 19일(수) 오후 2시 본교 정하상관 118호에서 2024학년도 제14회 법학전문대학원 학위수여식이 개최되었다.

이날 학위수여식은 △개회식 △국민의례 △참석 교수 및 내빈 소개 △졸업생 학사보고 △졸업식사 △졸업생 대표 답사 △최우수상·우수상·봉사상 수여 △학위 수여 순으로 진행되었다.

서강대학교 로스쿨 학위수여식에서 졸업생들과 가족들이 뜻깊은 순간을 함께했다.

최우수상은 김동원 원우가 수상했으며, 우수상은 서유진 원우에게 수여되었다. 또한, 졸업생들을 대표해 다양한 역할을 맡아온 원우들에게 봉사상이 수여되었다. 김은정 원우(원우회장), 김태원 원우(원우회장), 김성건 원우(부원우회장), 이재환 원우(부원우회장), 김도영 원우(서강로리뷰 편집위원장)이 그 주인공이다.

올해 학위수여식에서는 총 40명의 졸업생이 학위를 받았다. 교수진은 졸업생 한 명 한 명에게 학위기를 전달하며 따뜻한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고, 참석자들은 졸업생들의 앞날을 응원하며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졸업생들은 로스쿨에서 배운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출발선에서 각자의 길을 향해 나아갈 예정이다.

News

2025년도 제14회 변호사시험 시행… 본교 원우회 ‘이음’, 수험생 지원 행사 진행

변호사시험 합격 응원 현수막

2025년도 제14회 변호사시험이 지난 1월 14일(월)부터 18일(금)까지 진행되었다. 지난해 시행된 제13회 변호사시험에서 처음 도입된 CBT(Computer-Based Test, 컴퓨터 기반 시험)는 이번 시험에서도 그대로 유지되었다.

본교 원우회(이음)의 ‘변호사시험 지원 행사’ 진행 모습

한편, 본교 원우회 ‘이음’은 변호사시험에 응시하는 선배들을 응원하기 위해 ‘변호사시험 지원 행사’를 마련했다. 시험 기간 동안 원우회 일원들은 도시락, 간식, 음료 등을 준비하여 일정에 맞춰 수험생들에게 배부했으며, 시험 전후로 수험생들이 불편함 없이 시험에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편의를 제공했다.

Ceremony

2025학년도 17기 입학식 및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개최

2025학년도 신입생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기념 촬영

서강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은 지난 2월 14일(금)부터 15일(토)까지 1박 2일 동안 2025학년도 신입생 대상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다. 파주 출판단지에 위치한 지지향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홍대식 법학전문대학원장과 교수진(이기택, 이창현, 김광수, 김지연, 이종수, 임성훈, 정윤아 교수)을 비롯하여 현업에 종사 중인 졸업생 8명(방종성, 차승호, 최강용, 오선주, 이준호, 정성영, 최정아, 조광희 변호사)과 재학생 19명이 함께 참석했다.

이기택 석좌교수의 강연 모습

행사는 △ 입학식 및 기념 촬영 △ 학사 및 교육과정 안내 △ 이기택 석좌교수 특강 △ 졸업생 발전기금 약정 △ 교수 및 선배와의 만찬식사 △ 신입생 환영행사(원우회 소개 및 학회소개)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신입생들에게 법학전문대학원 생활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자리였다.

홍대식 원장의 축사

입학식에서는 홍대식 법학전문대학원장의 환영 인사와 교수진 소개, 법전원 규정 및 교육과정, 수강 지도 안내 등이 이어졌다. 이어서 서강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5기 졸업생 일동의 발전기금 약정식이 진행되었으며, 이후 재학생 김남규 원우가 축가를 선보였다. 그는 “힘겨운 로스쿨 생활을 함께 이겨내자”라는 마음을 담아 ‘오르막길’을 불러 신입생들에게 깊은 감동을 전했다.

5기 졸업생의 발전기금 약정식

16기 김남규 원우의 축가

졸업생과 신입생이 학업 고민과 진로에 대한 조언을 나누며 교류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만찬 이후, 교수님이 직접 신입생들에게 서강대학교 배지를 달아주는 시간이 있었으며, 이어 16기 원우회의 주관으로 원우회, 학회 소개 시간과 신입생과 재학생들 간에 친목을 도모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한 신입생들에게 아이레벨 독서대를 기념품으로 배부해 큰 호응을 얻었다.

홍대식 원장이 신입생에게 서강대학교 배지를 달아주는 모습이다.

한 신입생은 “이기택 교수님의 특강을 통해 앞으로의 공부 방향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으며, 또 다른 신입생은 “다양한 학회와 동아리가 있어 앞으로의 학교생활이 더욱 기대된다“고 전했다.

go top